다자유도 구동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영구자석과 코일을 함께 고정자에 구비시키고 코일에 작용하는 로렌츠 힘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동자를 구동시킴으로써 제조가 용이하고 다양한 형태의 이동자를 다자유도 구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다자유도 구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다자유도 구동장치는 영구자석이 부착되는 코어와 코어에 권선되는 코일을 포함하는 복수의 고정자와, 복수의 고정자를 상호 연결시키기 위해 영구자석에 부착되는 요크와, 고정자와 소정의 공극으로 이격되어 구비되는 이동자로 이루어진다. 복수의 고정자의 각 코어는 이동자를 향해 연장형성되는 4개의 다리를 가지고, 코일은 4개의 다리 중 2개의 다리에 함께 권선되고, 상하 2층으로 배치되는 상층 코일부와 하층 코일부를 포함한다. 상층 코일부와 하층 코일부는 상호 십자형으로 교차되어 2방향에 대한 독립적인 구동제어가 가능해지게 된다. 상호 이웃하는 두 고정자의 영구자석의 극성을 서로 반대로 하여 영구자석에 의한 자속이 폐회로를 이루도록 하며, 복수의 고정자와 이동자 사이의 각 공극에서 직선 전류흐름이 생성될 수 있도록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하여 영구자석에 의한 자속과 직선 전류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로렌츠 힘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동자를 구동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