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MS/ITD에 의한 혈중 메퀴타진의 극미량분석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GC/MS/ITD에 의한 혈중 메퀴타진 분석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1) 메퀴타진을 투여한 피험자의 혈액에 내부표준물질로 프로메타진을 넣는 단계; 2) pH를 알칼리성으로 하기 위하여 탄산나트륨을 가하고 추출용매인 헥산 또는 헥산/이소프로필알코올을 가하고 추출하는 단계; 및 3) 원심분리하여 유기 용매층을 취하고 N2 기체하에서 증발시킨 잔사에 메탄올을 가하여 용해시킨 후 GC/MS/ITD에 주입하는 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GC/MS/ITD에 의한 혈중 메퀴타진의 극미량 분석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종래의 방법과 비교하여 높은 감도 및 빠른 분석시간 때문에 비교적 경제적으로 혈중에 존재하는 메퀴타진의 극미량 농도의 분석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