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펠러 팁 틈새의 능동적 조절이 가능한 터보 송풍기

Abstract

본 발명은 적은 전력소모로 공기유량 조절이 가능하고, 공기역학적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펠러 팁 틈새의 능동적 조절이 가능한 터보 송풍기에 관한 것이다. 공기 유입구와 유출구를 가지는 케이싱의 내부에 회전축이 회전가능하게 지지되고 케이싱의 축방향으로 이동가능하게 구비된다. 공기 유입구에 인접하는 회전축의 단부에는 임펠러가 결합되고, 유출구에 인접하는 회전축의 단부에는 스러스트 칼라가 돌출형성된다. 회전축을 유입구측으로 가압하기 위해 케이싱에 고정되고 스러스트 칼라와 대향하는 압전 세라믹 패드가 구비된다. 압전 세라믹 패드는 상호 대향하는 한 쌍의 전극과, 한 쌍의 전극 사이에 구비되고 전원과 연결되어 있는 압전 엑추에이터(예를 들면, PZT필름)와, 압전 엑추에이터와 겹쳐 구비되는 압전 압력센서(예를 들면, PVDF필름)를 포함한다. 압전 세라믹 패드의 가압력에 대항하는 방향으로 회전축을 가압하기 위해 스러스트 칼라를 사이에 두고 압전 세라믹 패드와 대응하며 케이싱의 축방향으로 이동가능한 위치가변판과, 위치가변판을 스러스트 칼라측으로 편의시키기 위한 스프링이 구비된다. 회전축은 에어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과 에어 포일 저널 베어링에 의해 지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