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겐화 고분자로부터 제조된 다공성 초극세 탄소섬유 및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통상의 섬유제조 방법으로는 제조하기가 매우 어려운 할로겐화 고분자들의 초극세 탄소섬유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전기방사법(Electrospinning)으로 할로겐화 고분자의 용액을 방사하여 1-3000nm의 직경을 갖는 초극세 섬유를 제조하고, 이를 탄화 반응 전에 불융화 처리한 다음, 소정의 탄화온도까지 탄화시킴으로써 고비표면적과 미세기공(micropore) 및 중형기공(mesopore)을 지닌 초극세 다공성 탄소섬유 및 활성탄소섬유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초극세 탄소섬유는 수소저장용 탄소재료, 생화학적 유독물질을 흡착용 그리고 슈퍼캐퍼시터나 이차전지, 연료전지 등의 전극재료 및 촉매 담체재료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