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클로펜테닐)클로로실란 유도체와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2-시클로펜테닐)클로로실란 유도체와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공업적으로 얻어지는 저가의 디시클로펜타디엔과 규소-수소 결합을 가지는 실란화합물을 특정 비점 범위의 탄화수소 화합물 존재하에 가열반응시킴으로써, 종래의 제법에서 사용했던 실온에서 불안정한 시클로펜타디엔 대신에 저가의 디시클로펜타디엔을 사용하고 공업적으로 생산되는 유기실란 화합물을 사용하는 전체적으로 경제적인 공정으로 구성되며, 상기한 탄화수소 화합물 사용으로 디시클로펜타디엔이 중합체를 형성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여기에 촉매로서 10족 금속화합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입체장애가 큰 알킬디클로로실란을 낮은 온도에서 합성할 수 있어 불포화 고리형 화합물인 시클로펜테닐기를 함유하는 유기실란을 선택적으로 제조할 수 있으므로, 불포화기를 함유하는 유기규소화합물 합성 및 이들을 이용한 기능성 실리콘 고분자를 산업적으로 생산하거나 표면개질이나 박막을 만드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는 (2-시클로펜테닐)클로로실란 유도체와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