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기포 발생용 실리카 또는 알루미나 세라믹 멤브레인산기관, 그의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미세기포를 이용하여 수중의 오염물질을 부상분리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미세기포 생성을 위한 세라믹 멤브레인 산기관(Ceramic Membrane Diffuser), 그의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에 관한 것이다. 세라믹 멤브레인 산기관은 디스크형(形)과 파이프형(形)으로 구분하여 제조되고, 그 제조방법은 습윤성 실리카(SiO2) 또는 알루미나(Al2O3) 미립자 형태 분말을 암금형(1)에 1차 주입하는 단계; 유기물 소재 필름을 삽입하는 단계; 필름 위에 습윤성 분말을 2차 주입하고 상층부를 평평하고 고르게 하는 단계; 숫금형(3)이 연결된 프레스로 1차 가압하여 세라믹 멤브레인 산기관을 가성형시키는 단계; 표면에 진동을 부여하면서 다시 가압하는 단계; 세라믹 산기관의 성형품을 900℃~1,300℃ 온도의 산화분위기 열처리 로(爐)에서 소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세라믹 멤브레인 산기관에서 발생되는 미세기포는 오염물질을 부상시키는 능력이 뛰어나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고액분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