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된 첩 광섬유 격자 기반 파장 간격 가변형 다채널 필터

Abstract

두 개의 첩 광섬유 격자를 일정한 오프셋(offset) 길이만큼 간격을 두고 겹쳐서 다채널에서 공진파장을 얻을 수 있는 다채널 필터를 구현한 후, 첩 비율을 좌우 대칭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입력 편광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공진 파장이 변하지 않으면서 다채널의 파장 간격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중첩된(superimposed) 첩 광섬유 격자 기반 파장 간격 가변형 다채널 필터에 관하여 개시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첩 광섬유 격자의 채널 간격이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며 공진 파장이 변화하기 않기 때문에 통신 및 센서로 활용성이 높고, 또한 입력 편광 상태에도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임의의 비균일 투과 스펙트럼 구현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광섬유 다파장 레이저, 신호 게이팅 소자, 다파장 광 스위치 소자 등으로 활용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