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 붕소수소화물 용액을 이용한 수소 방출 반응용코발트-붕소 촉매/담지체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알칼리 붕소수소화물 용액을 이용한 수소 방출 반응용 촉매로서, Co와 B가 결합한 산화물 또는 Co와 B가 결합한 화합물(Co와 B가 결합한 산화물을 제외한다) 중 어느 하나 또는 둘인 Co-B 촉매가 담지체 내에 담지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알칼리 붕소수소화물 용액을 이용한 수소 방출 반응용 Co-B 촉매/담지체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알칼리 붕소수소화물 용액을 이용한 수소 방출 반응용 Co-B 촉매/담지체는, 귀금속 촉매인 Ru 촉매에 비하여는 5~7배, 나노 분말 형태의 Co-B 촉매에 비해서는 3~5배 이상의 높은 활성(단위 부피당 30% 이상의 활성)을 갖는다. 나아가, 나노 분말형태의 Co-B촉매에 비하여 연속 순환식 반응에 있어서 촉매의 유실이 50% 이상 낮다. 따라서, 비귀금속 촉매로서 기존의 나노 분말 형태의 Co-B 및 고가의 Ru 등 귀금속 촉매를 대체할 수 있다. 또한, NaBH4뿐만 아니라 다른 붕소수소화물의 수소 방출 반응에 사용될 수 있으며, 높은 반응성과 함께 장기 내구성도 가진다. 따라서 이동용 연료전지 에너지시스템 제조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그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