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제 및 공단량체를 이용하여 표면이 개질 된탄소나노튜브, 탄소나노튜브/고분자 복합체 및 이들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분산제 및 공단량체를 이용하여 표면을 개질 시킨 탄소나노튜브와 상기 탄소나노튜브에 유화중합법을 이용하여 유화중합된 고분자를 결합시킨 탄소나노튜브/고분자 복합체 및 이들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렇게 고분자로 개질 된 탄소나노튜브는 유기용매 및 고분자 매질 내 탄소나노튜브의 분산성이 우수하고, 유화 중합이라는 물리적인 결합(Non-covalent method)을 이용한 비 파괴적인 방법으로 개질시키기 때문에, 탄소나노튜브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아 탄소나노튜브 고유의 우수한 기계적, 전기적 물성의 향상을 나타낸다.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유화 중합(emulsion polymerization), 고분자 표면 개질, 표면 개질제, 공단량체, 분산성, 고분자-탄소나노튜브 복합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