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집형 고체산화물연료전지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전극 채널 및 상기 전극에 접합되는 집전체를 포함하는 벌집형 SOFC로서, 상기 집전체가 접합된 전극 채널 내에는 각 전극 분위기에서 산화물 형성이 가능한 재료로서 상변화 시 밀도가 작아지는 제1 재료가 충전되거나 또는 상기 전극 지지체의 재료보다 열팽창 계수가 큰 제2 재료가 충전되거나 또는 상기 제1 재료 및 상기 제2 재료의 복합 재료가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벌집형 SOFC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벌집형 SOFC의 전극 채널 내에서 다공성 충전재의 상변화 또는 열팽창계수 차에 의한 재료 특성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충분한 힘으로 전기 집전체를 전극과 접합되도록 하여 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나아가, 본 발명은 다공성을 용이하게 확보함으로써 연료전지 전극으로 연료 및 공기 기체가 원활하게 확산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