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 라만 펌핑광을 재활용하여 펌핑된 가입자용 ASE광원을 사용하는 라만 증폭 기반의 양방향 파장분할다중수동광네트워크

Abstract

잉여 라만 펌핑광을 재활용하여 펌핑된 가입자용 ASE 광원을 사용하는 라만 증폭 기반의 양방향 파장분할다중 수동광네트워크에 관하여 개시한다. 양방향 파장분할다중 수동광네트워크는 중앙 기지국에 라만 펌핑 광원을 형성하고 여기서 나오는 라만 펌핑광을 사용하여 신호 전송용 광섬유에서 라만 증폭을 한다. 따라서, 신호 전송용 광섬유 상에서의 신호 손실을 보상하여 낮은 세기의 광신호를 사용하더라도 20Km 이상의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라만 증폭 후 남은 잉여 라만 펌핑광을 재활용하여 지역국에 설치된 어븀 첨가 광섬유를 기반으로 ASE 광원을 만들어 내므로 기존과 달리 지역국 또는 가입자 댁내에 능동 광소자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저가의 파장분할다중 수동광네트워크(WDM-PON)를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