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토리딘 또는 그 비배당체를 포함하는 항암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텍토리딘 또는 그 비배당체를 포함하는 항암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의 텍토리딘 및 그 비배당체 텍토리게닌은 식물에스트겐 효과가 있어 암세포 내 발암물질의 대사를 증가시키고, 암세포에 대한 독성을 나타내며, 암세포 집락 형성을 유도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이를 처리한 암세포에서 암세포의 발생 및 전이 과정에 관여하는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감소시키는 유전자 발현 패턴을 보이며, 기존의 이소플라보노이드에 비하여 그 효과가 뛰어나므로 유방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같은 여성 암에 대한 항암용 조성물로 또는 안면홍조증, 골다공증, 정맥혈전증 등의 여성 호르몬 관련 질환에 사용하는 호르몬 대체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