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를 이용한 히트펌프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기존의 취수정과 주입정을 하나의 정(井)으로 통합하여 시공을 단순화한 지하수를 이용한 히트펌프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히트펌프 시스템은 히트펌프; 지중으로 시추되어 형성되고 지하수를 수용하는 정; 유입단을 가지고, 정 내의 지하수를 히트펌프로 공급하기 위한 양수관; 양수관의 유입단보다 높은 위치에서 배출단을 가지고, 히트펌프로부터 배출되는 지하수를 정 내로 복귀시키기 위한 귀수관으로 이루어진다. 양수관의 유입단과 귀수관의 배출단 사이의 지점에서 차단막이 양수관의 길이방향 일부를 둘러싸도록 구비되고, 차단막에 의해 둘러싸여지는 양수관의 측벽에 구멍이 형성되어 양수관을 따라 흐르는 지하수의 일부가 구멍을 통해 차단막의 내면을 가압한다. 지하수 압력에 의해 차단막이 정의 측벽까지 팽창하여 밀착됨으로써 귀수관의 배출단을 통해 배출되는 지하수가 바로 양수관의 유입단측으로 흐르지 못하고, 지층으로 흡수되어 지중과 열교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