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린기가 수산화된 HIF-1α와 VBC 단백질 결합을억제하는 저해제 펩타이드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프롤린기가 수산화된 HIF-1a와 VBC 단백질의 결합을 억제하는 저해제 펩타이드, 바람직하게는 HIF-1a 펩타이드의 하이드록시프롤린(hydroxyproline)이 다른 아미노산 즉, 비환식소수성(acyclic hydrophobic) 작용기를 가진 아미노산, 수소결합을 할 수 있는 작용기를 가진 아미노산, 또는 프롤린고리에 하이드록실기가 아닌 다른 작용기를 삽입하여 만든 아미노산으로 치환되어 합성된 저해제 펩타이드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