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를 이용한 혈장 내호모시스테인 농도 측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체크로마토그래피와 질량분석기를 사용하여 혈장 내 호모시스테인의 정확한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하게는, 호모시스테인의 전처리 과정에서 환원된 호모시스테인의 치올기가 다시 산화되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3-5℃의 아세톤, DTT, 또는 트리메틸클로로실란 함유 알킬 알콜 용액 및 무수 카르복실 산 용매를 이용하여 전처리한 후 농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방법을 통하여 우수한 감도로 호모시스테인의 정확한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본 발명에 의한 방법은 심장병, 뇌졸중, 치매 및 알츠하이머 질병을 가진 환자의 체내 호모시스테인 농도 변화 관찰 및 질병의 원인 연구에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