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용 베어링 시일

Abstract

본 발명은 가스터빈용 베어링 시일에 관한 것으로서, 브러시 시일에 비해 마찰 손실이 매우 작은 동압 베어링에서 밀집율이 가스터빈 작동가스의 유입방향으로 달라지는 다공성포일을 구비하여 이를 통해 축방향의 가스터빈 작동가스의 누설을 효과적으로 밀봉하는 동압 베어링의 베어링 시일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가스터빈용 베어링 시일은 중심에 회전축이 배치되는 베어링하우징 내면에 배치되고, 상기 회전축과 베어링하우징 내면 사이의 공간을 통한 작동가스의 누설을 조절하기 위한 다공질의 탄성체로 이루어진 다공성포일을 포함하며, 상기 다공성포일은 가스가 유입되는 방향으로 밀집율이 증가되고, 상기 회전축이 회전하는 경우 회전축 주위에 누설되는 작동가스의 동압에 의해 상기 다공성포일이 탄성변형하여 회전축으로부터 간극을 갖도록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