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감도의 마이크로 캔틸레버 기반 생체물질 검출 장치

Abstract

마이크로 캔틸레버를 이용하고 면역 반응을 기반으로 하는 단백질 검출에 있어서 마이크로 캔틸레버의 감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극미량 생체물질 검출 시스템을 개시한다. 이는 다클론 항체 또는 다클론 항체가 결합된 실리카 나노입자를 이용한 샌드위치 면역 검사법을 마이크로 캔틸레버에 적용함으로써 캔틸레버의 출력 신호 변화가 증폭되어 검출 감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질병 특이 항원을 수 펨토 몰농도 수준으로 검출할 수 있고, 질병 특히 암과 관련된 극미량의 단백질 분석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