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별적 가중치를 이용한 음성 신호의 성별 인식 방법 및 성별 인식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MFCC (Mel frequency cepstral coefficients) 특징 벡터의 차수별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성별을 인식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음성 신호가 입력되는 단계, 상기 음성 신호에서 MFCC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MFCC 특징 벡터에 각 차수별로 변별적 가중치를 부여하는 단계 및 상기 각 차수별로 부여된 변별적 가중치를 적용하여 상기 입력된 음성 신호의 성별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변별적 가중치를 이용한 음성 신호의 성별 인식 방법을 제공한다.변별적 가중치 학습을 이용하여 도출한 가중치를 MFCC 특징벡터의 차수별로 다르게 적용하여 성별을 인식함으로써, 성별 인식 성능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