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지 부상분리 방식이 결합된 연속 회분식 반응조를포함하는 생물학적 하수처리장치 및 이를 이용한하수처리방법

Abstract

미세기포를 발생시켜 슬러지를 부상분리시키는 기술과 연속 회분식 하수처리장치를 결합시켜 하수를 생물학적으로 고도처리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더욱 상세하게는 연속 회분식 반응 공정을 진행함에 있어서 산기관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압력을 선택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질산화 반응 및 인 섭취 반응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미세기포를 발생시켜 반응이 완료된 하수로부터 슬러지를 부상분리하여 경제적, 효율적으로 하수를 생물학적으로 고도처리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슬러지 부상분리 방식이 결합된 연속 회분식 반응조 포함 하수고도처리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하수고도처리 방법을 이용하면, 슬러지 팽화현상에 완벽하게 대응하여 유기물, 질소 및 인의 생물학적 처리효율이 증대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하수고도처리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하수고도처리 방법을 이용하면, 처리수의 약 75% 이상을 배출하여도 슬러지의 유실이 거의 없으므로 반응조 내 슬러지의 고농도화가 가능하여 처리용량을 증가시키고 전체 처리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연속회분식 반응조에서 처리수의 배출을 위해 필수적이었던 고가의 디켄터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설치비 및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한편, 공기를 이용한 슬러지 부상분리시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어 처리수의 용존 산소농도가 5~6 mg/L 이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방류 수역의 산소고갈에 따른 수생태에 미치는 악영향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