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말 추출물을 포함하는 화학적 암 예방을 위한 약학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해조류인 채찍말(Cutleria cylindrica)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화학적 암 예방(Cancer chemoprevention)을 위한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채찍말을 유기용매로 추출하여 제조되는 본 발명의 추출물은 암 예방 지표효소인 퀴논 리덕타아제(Quinone reductase)의 활성을 유도하며 세포독성이 없고, 1상 해독효소계의 활성은 유도하지 않지만 2상 해독효소계의 활성을 유도함으로서 화학적 암 예방 효과를 나타내므로,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암 예방을 위한 의약품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