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 기능을 갖는 다이얼링 장치 및 그를 위한 리모트 컨트롤러

Abstract

햅틱 효과의 다이얼을 이용하여 기기 제어에 따른 촉각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 다이얼링 장치 및 그를 위한 홈네트워크의 리모컨이 개시된다. 이 리모컨의 구성은, 다이얼의 축에 연결되어, 다이얼의 회전에 따라 회전력을 발생하고, 기기 제어에 따른 토크를 상기 다이얼로 전달하는 모터와, 상기 회전력에 대응하는 펄스를 발생하는 엔코더와, 상기 엔코더의 펄스를 계수하는 엔코더 계수기와, 제어대상 기기별로 제어에 따른 햅틱 효과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저장부와, 상기 엔코더 계수기의 계수값에 따라 상기 다이얼의 회전량을 계산하고, 회전량에 대응하는 햅틱 효과를 위한 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제어부와, 디지털 제어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와, 상기 제어신호에 따른 토크로 상기 모터를 구동시켜, 상기 모터의 토크에 의해 상기 다이얼에 햅틱 효과를 발생하도록 동작하는 모터 제어기와, 제어대상 기기의 종류 및 기기별 제어 메뉴를 표시하고 사용자 입력을 위한 터치 스크린을 포함하여 해당 제어대상 기기를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방식으로 원격 제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