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분류 오차 기법을 이용한 감정 인식 방법

Abstract

개시된 최소 분류 오차 기법을 이용한 감정 인식 방법은 화자의 감정 인식에 있어서 가우시안 혼합 모델을 사용하여 중립 감정을 분류하고, 감정 인식 특징 벡터에 대한 분류 오류의 손실 함수 값을 최소화하는 변별적 가중치가 적용된 가우시안 혼합 모델을 사용하여 상기 중립 감정 외의 기타 감정을 분류한다. 감정 인식에 있어서 구분이 어려운 중립 감정 외의 감정들의 특징 벡터에 대하여 최소 분류 오차 기법에 의하여 구해진 변별적 가중치를 적용하여 감정 인식을 수행함으로써, 감정 인식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