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적인 스테로이드 인식 기술을 이용한 뇨 시료 간 대사 차별성 평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측정된 뇨 내 스테로이드 호르몬들의 농도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여 각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농도뿐만 아니라 그들의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들의 활성을 동시에 측정, 비교할 수 있는 분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뇨 내 스테로이드 호르몬들의 농도 측정은 물론 대사에 관여하는 스테로이드 간의 비율을 나타냄으로서 총체적인 대사분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스테로이드 호르몬 대사와 관련 있는 내분비질환 및 생물학적 변화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호르몬 의존성의 다양한 질환에 대하여 그 응용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