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6 수용체 발현 세포주 및 이를 이용한 선택적 리간드의 고효율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N-말단에 Myc 항원인지부위가 표지된 인간 세로토닌 6 수용체(5-HT6R) 유전자를 HELA 세포에 형질 전환시킨 세포주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세포주는 Myc-5-HT6R을 세포 표면에 안정적으로 발현함으로써, 형광 이미징 법을 이용한 인간 세로토닌 6 수용체에 특이적인 리간드의 고효율 스크리닝에 사용될 수 있는 바, 5-HT6R이 관련된 우울증과 알츠하이머 등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과 진단 및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N-말단에 연결된 항원인지부위를 이용한 인간 세로토닌 6 수용체 단백질의 특성연구에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