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 또는 S계 박막태양전지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Mo 후면전극 상에 적층되는 광흡수층의 우선배향성을 제어하여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Se 또는 S계 박막태양전지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Se 또는 S계 박막태양전지는 후면전극과 광흡수층이 순차적으로 적층된 Se 또는 S계 박막태양전지에 있어서, 후면전극과 광흡수층 사이에 우선배향성 제어층을 구비시키고, 상기 우선배향성 제어층의 벌크기공율을 조절함으로써 광흡수층의 (220)/(204) 우선배향성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우선배향성 제어층의 벌크기공율을 0.1~20%로 조절하여 광흡수층의 (220)/(204) 우선배향성을 갖는 결정립과 (112) 우선배향성을 갖는 결정립의 비율을 1~24로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