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광법을 이용한 볼펜 서명 감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분광분석법의 응용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분광법을 이용한 볼펜 서명 감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볼펜 서명 감식 방법은, 볼펜 서명(署名)의 배경에 대하여 분광 스펙트럼을 측정하는 단계와, 볼펜 서명 부분에 대하여 분광 스펙트럼을 측정하는 단계와, 볼펜 서명 부분의 분광 스펙트럼으로부터 배경의 분광 스펙트럼을 제거하여 볼펜 잉크의 분광 스펙트럼을 구하는 단계와, 볼펜 잉크의 분광 스펙트럼에서 검색 키로 사용할 특징을 선택하는 단계와, 볼펜 잉크 샘플 스펙트럼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 키에 대하여 미리 정해진 값 이상의 동등성 조건을 만족하는 볼펜 잉크 샘플 스펙트럼을 검색하는 단계 및 검색된 결과에 기초하여 동등성 조건을 만족하는 볼펜 잉크 샘플의 발견 여부 및 발견된 볼펜 잉크 샘플의 출처 정보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