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삼투막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생물에 대한 저항성을 담보하고 정삼투에 의한 생산 유량을 향상시킴과 함께 막 내의 굴곡(tortuosity)을 극대화하여 역방향으로의 유도용질 유입을 억제할 수 있는 정삼투막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정삼투막 제조방법은 비셀룰로오즈계 폴리머, 상기 비셀룰로오즈계 폴리머를 용해시키는 유기용매 및 상기 비셀룰로오즈계 폴리머에 기공 형성을 유도하는 기공유도제로 구성되는 충전체 물질을 준비하는 단계와, 상기 충전체 물질을 삼투막 틀 상에 도포하는 단계 및 충전체 물질이 도포된 삼투막 틀을 물에 침지시켜, 상기 유기용매 및 기공유도제를 휘발시킴으로써 상기 비셀룰로오즈계 폴리머를 고형화함과 함께 상기 비셀룰로오즈계 폴리머에 공극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