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단분산 청색 발광 양자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명세서는, 490 nm 이하의 청색영역에서 발광을 하며, 발광스펙트럼의 반가폭이 50 nm 이하인 Ⅲ-Ⅴ족 화합물 반도체 코어 또는 코어/쉘 구조의 나노입자 및 그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일 실시예에 따른 InP 코어 나노입자의 제조 방법은, 인듐염 전구체, 초산 성분 및 계면활성제를 포함하는 제 1 온도의 용액과 포스핀 전구체를 포함하는 제 2 온도의 용액을 혼합하여 InP 코어 나노입자를 성장시키는 단계; 및 상기 혼합된 용액의 온도를 제 3 온도까지 특정 비율로 감소시킴으로써 상기 코어의 성장을 억제하고, 상기 코어의 크기를 작고 균일하게 유지 또는 에칭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