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형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한 3차원 음원의 방향 검지 장치 및 방법

Abstract

플랫폼의 일측 및 타측에 각각 설치된 회전형 마이크로폰 및 고정형 마이크로폰을 포함하는 센서부, 회전형 마이크로폰의 위치를 측정하는 위치 측정부 및 회전형 마이크로폰 및 고정형 마이크로폰에서 측정되는 음원의 지연시간 및 지연시간의 평균값을 계산하고, 지연시간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음원의 수평각을 결정하고, 지연시간의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이용하여 음원의 고도각을 결정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회전형 마이크로폰을 이용한 음원의 방향 검지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방향 검지 방법이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