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 구조를 갖는 마이크로 가스터빈

Abstract

본 발명은 컴팩트 구조를 갖는 마이크로 가스터빈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서브 저널 베어링이 스러스트 칼라와 압축기 휠 사이, 즉 압축기측 스러스트 베어링에 인접하도록 위치함으로써, 회전체의 전체 길이 및 중량을 감소시켜 보다 컴팩트한 구조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며, 할로우 샤프트와 슬리브 사이에 서로 소정 간격 이격된 한 쌍의 메인 저널 베어링이 구비됨으로써, 회전에 의한 동압이 매우 크게 발생하는 압축기와 터빈 사이의 축을 충분히 지지하여 안정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컴팩트 구조를 갖는 마이크로 가스터빈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터빈 휠(Turbine Wheel); 일측 단부가 상기 터빈 휠에 연결된 타이 샤프트(Tie Shaft); 상기 터빈 휠과 이격되어 상기 타이 샤프트에 장착되는 압축기 휠(Compressor Wheel); 상기 압축기 휠과 이격되어 상기 타이 샤프트의 단부에 고정되는 스러스트 로터(Thrust Rotor); 상기 스러스트 로터의 외주면 일부에 구비되는 스러스트 칼라(Thrust Collar); 및 상기 스러스트 칼라와 상기 압축기 휠 사이에 구비되는 서브 저널 베어링(Sub Journal Bearing)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팩트 구조를 갖는 마이크로 가스터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