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포형 광섬유 센서 및 분포형 광섬유 센서의 공간 분해능 향상 방법

Abstract

광원에 의해 출력된 광을 분할하여, 측대역 신호를 포함하는 제1 광신호, 및 제2 광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제2 광신호를 변조 신호를 이용하여 변조하며, 시험 광섬유의 양단에 상기 제1 광신호 및 변조된 상기 제2 광신호를 각각 인가하는 광변조부; 및 상기 시험 광섬유에 광학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시험 광섬유에서 상기 제1 광신호 및 상기 제2 광신호에 의하여 생성된 브릴루앙 산란광을 검출하는 광검출부를 포함할 수 있다. 이때, 상기 변조 신호는 제1 주파수에 따라 제1 구간 및 제2 구간이 교대로 반복 배치되어 이루어지며, 상기 제1 구간은 제2 주파수를 갖는 정현파 신호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