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 추출제를 사용한 지르코늄과 하프늄의 분리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르코늄과 하프늄의 분리방법은 지르코늄과 하프늄을 포함하는 황산 수용액, 촉매, 및 산성추출제를 혼합하여 추출원액을 제조하는 혼합단계, 그리고 상기 추출원액을 교반하여 하프늄이 추출된 산성추출제를 포함하는 제1추출액층과 상기 제1추출액층과 별도의 층을 형성하고 있는 황산수용액층을 형성하는 제1추출단계를 포함한다. 본 방법은 추출제의 사용량을 절감하면서도 분리가 쉽지 않은 지르코늄과 하프늄의 분리 효과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고, 종래 지르코늄과 하프늄을 분리하기 위한 용매추출법에 비하여 시안과 같은 유독성 화합물을 사용하지 않아서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지르코늄과 하프늄을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