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합금 액츄에이터

Abstract

본 발명은 형상기억합금 액츄에이터에 관한 것으로서, 형상기억합금 소자를 이용하여 작동력을 발생시키는 액츄에이터에 있어서, 고정부재; 제1 위치와 제2 위치 사이에서 위치 이동 가능하게 상기 고정부재에 장착되어 있는 이동부재; 상기 이동부재를 상기 제1 위치로 위치 이동시킬 수 있도록 장착되어 있는 제1 형상기억합금 소자; 상기 이동부재를 상기 제2 위치로 위치 이동시킬 수 있도록 장착되어 있는 제2 형상기억합금 소자; 상기 제1 위치에 있는 이동부재를 자력에 의하여 분리가능하게 위치 고정시키는 제1 위치고정수단; 상기 제2 위치에 있는 이동부재를 자력에 의하여 분리가능하게 위치 고정시키는 제2 위치고정수단;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 이동부재가 상기 제1 위치와 제2 위치 중 하나에 빠른 속도로 위치 이동하여 위치 고정된 후, 상기 형상기억합금 소자 모두에 전기 에너지 공급이 없어도, 상기 이동부재가 상기 제1 위치와 제2 위치 중 하나에 위치 고정될 수 있는 바, 반응속도가 빠르고 전력 소모가 현격히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