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각 제시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촉각 제시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신체에 밀착되어 효과적으로 촉감을 전달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의 촉각 제시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촉각 제시 장치는, 전류가 인가되면 상하로 이동 가능한 액추에이터; 및 상기 액추에이터를 수용하는 수용부와,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공압(pneumatic force)이 상기 수용부까지 전달되도록 하는 유체 채널을 구비하는 유연한 재질로 이루어진 몸체를 포함하며, 상기 몸체의 수용부의 상단에는 상하로 변위 가능한 유연한 재질의 막이 부착되며, 상기 막의 하부에는 상기 액추에이터가 결합하여, 상기 막과 상기 액추에이터의 상하 변위가 같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