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를 이용한 차선 인식 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카메라를 이용한 차선 인식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영상을 조감도 영상으로 변환하고 조감도 영상의 특징을 이용하여 주변 환경에 강인한 차선 추출 알고리즘을 제시함으로써, 신뢰도가 향상된 차선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카메라를 이용한 차선 인식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선 인식 장치는 카메라를 이용한 장치로서, 상기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투시도 영상을 WPM(warp perspective mapping) 변환을 사용하여 조감도 영상으로 변환하는 영상 변환부; 및 칼라와 차선의 폭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조감도 영상 내 백색 영역과 노란색 영역을 추출하고, 추출된 백색 영역과 노란색 영역에 수평적 거리 기반의 샘플링(horizontal distance-based sampling)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차선 영역을 추출하는 차선 영역 추출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