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슬래그 침식에 강한 알루미나 코팅 스핀넬/탄화규소 내화물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석탄가스화기 반응기에 사용되는 내화물에 관한 것으로, 석탄슬래그의 침식에 강하고 1500℃ 이상의 고온에서 사용이 가능한, 마그네시아와 알루미나의 비가 몰비로 1:2-1:3으로 이루어진 알루미나가 코팅된 스핀넬 고용체와 탄화규소의 비가 중량비로 25:75-75:25인 내화재료에 1-15 중량부의 미분의 알파알루미나 그리고 감마알루미나를 내화재료에 대하여 1-15 중량부를 첨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침식성이 증진된 석탄가스화기용 내화벽돌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의 방법에 따르면, 산화크롬이 함유되지 않아 크롬의 휘발 없이 1500℃ 이상의 고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 고온용 내화물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