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방향 검지 센서의 채널간 시간지연지도 보정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음원 방향 검지 장치의 인공귀에 필요한 채널간 시간지연지도 보정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보정 시스템은 로봇 플랫폼의 전방 방향을 기준으로 로봇 플랫폼의 좌측 및 우측에 각각 설치되며, 하나 이상의 마이크로폰으로 구성되는 음원 방향 검지 센서와, 음원 방향 검지 센서의 각각의 마이크로폰 채널 간의 시간지연지도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와, 음원 방향 검지 센서에서 감지되는 음원 신호를 이용하여 각각의 마이크로폰 채널 간의 시간지연 값을 계산하는 시간지연 계산부와, 로봇 플랫폼이 변경된 경우, 음원 방향 검지 센서를 이용하여 로봇 플랫폼의 전방 방향을 기준으로 좌측 및 우측 또는 상측 및 하측에 위치하는 음원의 신호를 측정하고, 시간지연 계산부를 이용하여 측정된 음원의 신호에 대한 각각의 마이크로폰 간의 시간지연 값을 계산하고, 계산된 시간지연 값을 기초로 시간 지연 값이 최대 및 최소가 되는 수평각 및 고도각을 각각 추출하고, 측정된 음원의 신호의 시간 지연 값의 최대값 및 최소값의 차이와, 저장부에 저장된 시간지연지도 정보에서 추출된 수평각 및 고도각에 대응되는 시간지연 값의 차이와의 비율을 계산하고, 계산된 비율을 이용하여 저장부에 저장된 시간지연지도 정보를 변경된 로봇 플랫폼에 맞게 보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