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공간 상에 위치한 가상 객체에 대한 감각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 장치 및 이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Abstract

본 발명의 일 태양에 따르면, 가상 공간 상에 위치한 가상 객체에 대한 감각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a) 사용자가 가상 공간 상의 소정의 가상 객체를 선택하면 상기 가상 객체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 (b) 상기 수신한 가상 객체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탄성부의 온도를 조절하고, 상기 조절된 온도에 해당되는 상기 탄성부의 탄성력에 의해 결정되는 역감을 상기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가상 공간 상의 가상 객체의 표면에 대한 감각 정보를 보다 정교하게 전달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고, 전류의 흐름량을 조절하는 간편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감각 피드백을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