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제거용 키토산 비드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키토산 비드에 전이금속을 고정화하여 전이금속을 통해 인산염을 제거함에 있어서, 전이금속과 킬레이트 결합을 이루는 아민기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키토산 비드에 고정화되는 전이금속을 최대화하여 인산염 제거효율을 향상시킴과 함께 키토산 비드의 물리적 강도를 개선할 수 있는 인 제거용 키토산 비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인 제거용 키토산 비드의 제조방법은 아민기가 구비된 키토산 분말을 산 용액에 혼합하여 키토산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와, 상기 키토산 용액을 에틸렌디아민(ethylenediamine) 수용액에 한 방울씩 적정하여 키토산 비드를 형성하는 단계 및 키토산 비드를 전이금속 수화물 수용액에 혼합하여, 전이금속 이온과 아민기 사이의 킬레이트 결합을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전이금속 이온과 아민기의 킬레이트 결합에 의해 키토산 폴리머가 전이금속 이온에 의해 가교되며, 전이금속 이온이 리간드 결합이 가능한 기능기로 작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