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이온 배위결합 이온분무 및 사중극자텐덤질량분석기를 이용하는 동화작용 스테로이드 검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 시료에 존재하는 동화작용 스테로이드와 그 대사체 및 유사한 약리작용을 가지는 물질들을 효소를 사용하여 가수분해하는 단계; (b) 가수분해된 시료를 염기화하고 유기용매로 추출하는 단계; (c) 추출된 물질을 액체크로마토그래피를 통해 분리시키는 단계; (d) 분리된 물질을 은이온 배위결합 이온분무를 이용하여 동시에 이온화시키는 단계; 및 (e) 이온화된 물질을 사중극자텐덤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화작용 스테로이드 검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동시분석 방법은 시료 내 다양한 동화작용 스테로이드와 그 대사체 및 유사한 약리작용을 가지는 물질을 동시에 추출하고 동시 이온화시켜 검출할 수 있어 경제적인 측면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탁월한 우수성을 가진다. 이는 도핑 분석 분야에서 효율적인 1차 스크리닝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약, 식품 및 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약물 또는 그 밖의 저분자 물질 및 기존의 전자분무 이온화법(electrospray ionization)에서 이온화되지 않는 물질들을 동시 분석 하는데 까지 그 응용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