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틱카카울리스 속 신규 균주 및 이를 이용한 리그닌 및 목질계 바이오매스의 분해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우수한 리그닌 분해능을 나타내는 신규 균주로서 아스틱카카울리스 실비솔리(Asticcacaulis silvisoli) CGM1-3EN(기탁번호: KCTC 12464BP)을 제공한다. 또한 상기 아스틱카카울리스 실비솔리 CGM1-3EN 균주를 특정 조건 하에서 배양함으로써 리그닌 또는 목질계 바이오매스에 포함된 리그닌을 보다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다. 이로써 목질계 바이오매스로부터 리그닌 유도체,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등과 같은 다양한 화합물 및 유도체를 생산하고, 이로부터 바이오연료를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