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회수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하나의 기체분리막모듈과 복수의 기체저장탱크를 기반으로 회수기체 내의 목표기체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기체회수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기체회수장치는 n 번의 농축공정(n은 자연수)을 진행하며, 각 농축공정을 통해 주입기체를 투과기체와 회수기체로 분리하는 기체분리막모듈 및 (n+1) 개의 기체저장탱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제 n 농축공정은, 제 n 기체저장탱크에 저장된 기체가 기체분리막모듈에 공급되어 제 n 투과기체와 제 n 회수기체로 분리되며, 제 n 투과기체는 제 (n-1) 기체저장탱크에 저장되고 제 n 회수기체는 제 (n+1) 기체저장탱크에 저장되며, 제 (2n-1) 농축공정(n은 자연수)은 순방향으로 진행되고, 제 2n 농축공정(n은 자연수)은 역방향으로 진행되며, 상기 순방향은 기체분리막모듈의 제 1 단에서 제 2 단 방향으로의 기체 흐름이며, 상기 역방향이라 함은 상기 순방향의 반대 방향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