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도 폴리벤즈이미다졸 공중합체, 기체분리막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카르도 폴리벤즈이미다졸 공중합체(Cardo Copolybenzimidazoles), 기체분리막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폴리벤즈이미다졸 주쇄에 카르도기 및 방향족 에테르기가 도입된 카르도 폴리벤즈이미다졸 공중합체를 합성하고, 그를 이용하는 산소투과도가 크게 향상된 기체분리막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라 제조된 카르도 폴리벤즈이미다졸 공중합체는 종래 폴리벤즈이미다졸 중합체에 비하여 용해도가 향상되고 열적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기계적 물성이 우수하여 필름 형상으로 제막이 가능하며, 기체투과도, 그 중에서도 산소투과도가 현저하게 향상된 기체분리막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