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기반의 대면적 탄소 나노그물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분자 기반의 대면적 탄소 나노그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블록 공중합체 또는 2 종 이상의 혼합 고분자 용액을 기판에 코팅하여 고분자 나노필름을 제조하는 고분자 나노필름 제조단계; 상기 제조된 고분자 나노필름을 열처리함으로써, 상기 고분자 나노필름이 상 분리되고, 기공형성 고분자가 제거됨과 동시에 열 안정화 반응이 유도되어 나노그물형성 고분자가 다공성 고분자 나노그물을 형성하는 안정화 단계; 및 상기 안정화된 다공성 고분자 나노그물을 고온 열처리 과정으로 탄화시켜 탄소 나노그물을 제조하는 탄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 나노그물 제조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고분자의 상 분리 특성 및 고리화 반응을 이용하여, 공정이 간단한 동시에 재현성이 높아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동시에 대면적의 우수한 활성을 가진 탄소 나노그물을 제조할 수 있게 하는 고분자 기반의 대면적 탄소 나노그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