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매추출공정을 이용한 지르코늄과 하프늄의 분리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르코늄과 하프늄의 분리방법은 지르코늄, 하프늄 및 황산을 포함하는 수용액인 원액과 산성추출제를 포함하는 제1교반액을 교반하여 상기 하프늄이 상기 산성추출제로 추출된 1차추출액을 제조하는 추출단계; 그리고 상기 1차추출액과 구연산용액을 포함하는 제2교반액을 교반하여 1차추출액으로부터 구연산용액으로 지르코늄이 역추출된 추출후구연산용액을 제조하여 1차추출액에 포함된 지르코늄을 회수하는 회수단계; 를 포함한다.본 방법은 분리가 쉽지 않은 지르코늄과 하프늄의 분리 효과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면서도 추출제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추가적인 지르코늄 회수공정을 통해 지르코늄 회수율을 97% 이상으로 높이는 한편, 지르코늄 중의 하프늄 함량을 50 ppm 이하로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