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분광법을 이용한 위조지폐류의 진위 감식 방법 및 그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진위 감식 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푸리에 변환 적외선 분광기(FTIR Spectrometer)를 이용하여 칼라 프린터나 칼라 복사기 등으로 정교하게 위조 된 지폐를 감식하는 기술과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20여종의 특허 기술이 적용된 위조 방지 기능이 지폐에 포함되어 있고, 이를 감별하는 장치 또한 다양하나 고성능 컬러 복사기를 이용한 복사나 칼라 프린터 인쇄를 통해 제작된 위조지폐는 일반인이 쉽게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위조되고 사회에 유통됨으로서 사회 혼란과 불안을 야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은 단독으로도 지폐의 위조여부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폐 감별장치에서 감식이 불가능한 위조지페 감식법을 보완한 것으로 지폐의 특정부위를 ATR-FTIR 장비를 이용하여 적외선 스펙트럼을 얻고 스펙트럼에서의 피크 진동수 위치, 강도 및 패턴을 분석 비교함으로서 위조지폐를 감식하는 검출 시스템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