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운전장치

Abstract

본 고안은 고분자 전해질을 사용하는 연료전지의 운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일정량의 가스 공급과 적정 온도의 유지를 위한 조절부를 한 개의 장치에 설치하여 연료전지 운전에 사용하도록 하는 연료전지 운전장치에 관한 것이다.종래 연료전지 운전장치는 대용량 연료전지 운전용이나 필요에 따라 요구되는 장치를 설치하였기 때문에 장치가 복잡하고 유지 및 보수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본 고안은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가스의 유량을 조절하는 가스 조절부와 연료전지 및 가습기를 비롯한 각 부위의 온도를 조절하는 온도 조절부로 구성되며 포함용기 내부에서 가스 조절부와 온도 조절부를 분리하고 조작부를 전면에 배치함으로써, 연료전지 운전장치의 조작 편의성과 유지 및 보수를 쉽게 할 수 있다.또한, 연료전지 운전장치의 상단에는 연료전지, 하단에는 측정장치를 비롯한 부속 기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연료전지 운전에 필요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