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적합성 형광 나노입자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한 쌍극성 아릴비닐 화합물, 이를 포함하는 나노프로브 입자, 그리고 이를 이용한 조영제 조성물 및 이미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쌍극성 아릴비닐 화합물은 생리학적 조건에서 고체-상 나노응집체들을 형성하여 증가된 SSF 및 AEF를 나타낼 뿐 아니라 공여체-수용체 조합에 따라 SSF 색의 조정이 가능하고, 수용성 환경에서 약 65 nm 미만의 유체역학적 크기를 나타낸다. 본 발명의 나노프로브 입자는 약 25 nm 미만의 유체역학적 크기를 가지고, 650 nm 이상의 근적외선(near-infrared, NIR) 영역에서 증가된 SSF를 나타내며, 특정 조직(예컨대, 감시림프절, 종양 또는 뇌)에 세포 또는 인 비보 레벨에서 축적됨에 따라 상기 조직을 특이적으로 검출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나노프로브 입자를 포함하는 조영제 조성물 및 이미징 방법은 림프절, 종양 또는 뇌 조직을 특이적으로 조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암/종양 또는 뇌 질환의 진단에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