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층반응기를 이용한 구리와 니켈의 황화물 결정화 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구리(Cu)와 니켈(Ni) 각각을 순차적으로 황화물로 결정화시켜 폐수 내의 구리와 니켈을 효과적으로 제거함과 함께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유동층반응기를 이용한 구리와 니켈의 황화물 결정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본 발명에 따른 유동층반응기를 이용한 구리와 니켈의 황화물 결정화 장치는 구리(Cu)와 니켈(Ni)이 함유된 폐수를 공급하는 제 1 폐수공급부와, 폐수 내의 구리(Cu)를 제 1 결정화 물질과 반응시켜 구리 황화물로 결정화시키는 제 1 유동층반응기 및 구리 황화물이 제거된 제 1 유동층반응기의 상등액을 공급받아, 폐수 내에 잔류하는 니켈(Ni)을 제 2 결정화 물질과 반응시켜 니켈 황화물로 결정화시키는 제 2 유동층반응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제 1 유동층 반응기에 공급되는 폐수는 pH 1∼2로 조절된 후 제 1 결정화 물질이 혼합되며, 상기 제 2 유동층 반응기에 공급되는 폐수는 pH 5∼7로 조절된 후 제 2 결정화 물질이 혼합되며, 상기 제 1 결정화 물질은 황화칼슘(CaS) 또는 황화나트륨·9수화물(Na2S·9H2O)이며, 상기 제 2 결정화 물질은 황화나트륨9수화물(Na2S·9H2O)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