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혈액 중 단백질 응집체의 용해를 통한 단백질의 비정상적인 응집 또는 미스폴딩과 관련된 질환 또는 질병을 진단하는 진단키트에 관한 것으로 단백질의 단량체화 조성물로 처리하지 않은 혈장 내 단백질의 농도, 단백질의 단량체화 조성물로 처리한 후 혈장 내 단백질 단량체의 농도 및 단백질의 단량체화 조성물로 처리한 후 전혈 내 단백질 단량체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전혈에서 베타아밀로이드 단랑체의 농도가 감소하는 것을 이용하여 단백질의 비정상적인 응집 또는 미스폴딩과 관련된 질환 또는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특히, 베타아밀로이드의 응집을 원인으로 하는 알츠하이머 병 등의 질병 또는 질환뿐만 아니라 단백질 응집으로 인한 다른 질병 또는 질환의 혈액 중에 응집된 단백질의 용해를 통한 농도 분석으로 단백질의 비정상적인 응집 또는 미스폴딩과 관련된 질환 또는 질병의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